사업소개

생활속의 위성항법, 보다 안전하게 제공하겠습니다!

eLoran 신호

eLoran 신호(Loran Pulse)

로란-C 신호와 비교하여 eLoran 신호는 데이터 전송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오차보정정보 외에도 시각정보(UTC), 알마낙 정보 등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시각동기시스템으로에서 전달받은 기준시각정보를 이용하여 UTC에 동기화된 eLoran Pulse 신호를 생성하며, 송신국 감시제어기에서 전달받은 LDC 정보를 삽입한 eLoran Pulse 신호를 고출력 송신기로 전송한다.

Example of puise Position Modulation(PPM) - PPM with 1 usec time shifts

로란 데이터 채널(Loran Data Channel)

LDC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9th pulse 방식과 유럽연합의 Euro-fix 방식이 이용되며 PPM(Pulse Position Modulation) 변조로 신호에 삽입한다. eLoran LDC Encoder에서 송신국 감시제어기로부터 전달받은 보정정보를 9th Pulse 및 Eurofix방식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Loran 그룹 내에서 9th Pulse 위치와 Loran 그룹 내에서 Euro-fix 위치

9th Pulse LDC는 eLoran 펄스 그룹의 8번째 펄스 다음에 추가 펄스를 삽입하고, 1ms 시간을 영점으로 32개의 서로 다른 시간 지연을 두어 GRI 당 5bits를 전송한다.

9th pulse LDC 메시지는 타입 정보에 4bits, 데이터에 41bits, 패리티에 75bits 총 120 bits로 구성된다. 따라서 한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24GRI가 필요하며 약 2.4초가 소요된다.

현재 eLoran 시스템에서 9th Pulse 방식으로 방송 가능한 메시지는 위치 보정정보(Type 00), 알마낙정보(Type 01), UTC 시간정보(Type 15)로 총 3개이다.

Eurofix LDC는 각 Loran 펄스 그룹의 3번째부터 8번째 펄스를 1μs 단위로 PPM 변조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는 GRI 당 7bits이다.

Eurofix LDC 메시지는 타입 정보에 4bits, 데이터에 52bits, 패리티에 140bits 그리고 14 bits CRC 정보를 포함한다. 총 메세지 길이는 210bits로 한 GRI 당 7bits의 정보 전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 메시지를 보내는데 소요되는 GRI는 30GRI로 약 3초가 소요된다.

현재 eLoran 시스템에서 Eurofix 방식으로 방송 가능한 메시지는 UTC 시간정보(Type 06), 위치 보정정보(Type 10)로 총 2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