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서비스

생활속의 위성항법, 보다 안전하게 제공하겠습니다!

Ntrip 이용방법

기능 구성 및 실행

기능구성

Ntrip Client 기능구성 > 대분류, 중분류, 기능정의로 구분된 표입니다.
대분류 중분류 기능정의
로그인 로그인 시스템의 사용목적을 구분하기 위한 기능
마운트포인트 선택 마운트포인트 선택 마운트포인트 선택 및 해제
지도 지도위에 마운트포인트 위치 표시
데이터 출력 TCP포트, COM포트, 파일저장(RTCM(BIN), 디코딩(DEC), RINEX(RNX)
RTCM 데이터 디코딩 데이터 수신 시작/정지 다중 마운트포인트의 RTCM 데이터 수신 시작 및 정지
메시지 타입선택 RTCM 버전에 맞는 메시지 타입 표출 및 선택
메시지 디코딩 선택된 메시지 타입에 맞는 디코딩 결과 리스트
옵션 설정 및 종료 TCP 서버(시작포트) 네트워크 포트로 전송하기 위한 포트 설정
COM 포트 시리얼 포트 관련된 설정
파일저장(변경)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경로 설정
캐스터 수동입력 사용자가 캐스터를 수동으로 등록하기 위한 기능
종료 프로그램 종료

실행

NTRIP Client는 NtripClient.exe 단일 파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운로드 받은 NtripClient.exe 파일을 사용자 PC에 저장하고 실행합니다.

로그인

화면 설명

  • 파일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표출됩니다.

실행 방법

  1. 1사용 목적을 선택합니다.
  2. 2사용목적을 선택하면 버튼이 활성화되고 활성화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취소 버튼은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림 2-1> 로그인 기능

이미지확대보기

마운트포인트 및 출력 선택

화면 설명

  • 로그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마운트포인트 목록과 지도 화면이 표출됩니다.

실행 방법

  1. 1국립해양측위정보원의 마운트포인트이며 파랑색의 배경색으로 나타납니다.
  2. 2수동입력된 캐스터의 마운트포인트이며 붉은색의 배경색으로 나타납니다.(옵션 설정 참고)
  3. 3지도 위에 마운트포인트의 위치를 선택/해제된 심볼로 구분하여 표출합니다.
  4. 4심볼모양의 라디오버튼을 선택하면, 지도 위에 국립해양측위정보원(국립해양측위정보원 기준국의 마운트포인트) 또는 수동입력된 캐스터(수동입력된 캐스터의 마운트포인트)의 심볼을 표출합니다.
    •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아이콘표시 : 국립해양측위정보원 기준국의 마운트포인트
    •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아이콘표시 :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캐스터가 연계하는 마운트포인트
    •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아이콘표시 : 수동입력된 캐스터의 마운트포인트
  5. 5마운트포인트 리스트 박스의 헤더영역 중 "마운트명" 또는 "버전"을 클릭하면 선택된 열이 오름/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6. 6수신을 원하는 마운트포인트에 체크하여 동시에 여러 마운트포인트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7. 7지도위의 심볼을 클릭하면 해당 마운트포인트 리스트가 표출되며, ⑥번과 같이 선택/해제할 수 있습니다.
  8. 8선택된 마운트포인트의 TCP, COM, 저장 셀을 클릭하면 TCP 포트는 자동으로 할당되고, COM 포트는 선택가능한 포트가 순차적으로 선택됩니다. 파일저장은 옵션에서 지정된 경로에 마운트포인트명과 현재 날짜/시간의 조합 (C:\temp\OKCH_RTCM23_20180129_123456)으로 생성되며, BIN은 소스 데이터인 바이너리(rtcm), DEC은 디코딩된 텍스트(txt) 파일로 저장되고, RTCM 버전이 3.x는 RNX 선택이 가능하며 시간단위 RINEX(O/N/G)파일로 저장됩니다.
    ※ COM 포트는 시리얼 포트가 있는 PC에서만 작동합니다.
  9. 9마운트포인트의 리스트를 갱신합니다.
  10. 10체크된 마운트포인트만 보여줍니다.
  11. 11체크된 마운트포인트를 모두 해제합니다.
  12. 12디코딩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디코딩 화면이 표출되며 지도보기 버튼으로 변경되고, 지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화면이 표출되며 디코딩보기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그림 3-1> 마운트포인트 선택 및 출력설정

이미지확대보기

RTCM 데이터 디코딩

화면 설명

  • 선택된 마운트포인트의 수신데이터(RTCM)를 버전에 맞게 디코딩된 내용을 표출합니다.

실행 방법

  1. 1지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화면이 표출되며 디코딩보기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2. 2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된 마운트포인트의 RTCM 데이터의 수신이 시작되고 정지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의 수신을 정지하고 시작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3. 3정상적으로 수신되는 마운트포인트의 텍스트 색상이 파랑색으로 변경되며, BPS 컬럼에 수신되는 데이터 양이 표시됩니다.
  4. 4선택된 마운트포인트의 버전에 맞게 메시지 타입을 트리형태로 표출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타입을 선택하면, 오른쪽 디코딩 리스트를 메시지 타입에 맞게 구성합니다.
  5. 5선택된 마운트포인트/메시지 타입에 따라 디코딩된 데이터를 리스트에 표출합니다.

<그림 4-1> 디코딩 출력

이미지확대보기

옵션 설정 및 종료

화면 설명

  • 메인화면 하단 우측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 5-1>과 같이 NTRIP Client의 사용환경에 대한 정보를 설정하고, 종료 버튼으로 Client를 종료합니다.

실행 방법

  1. 1TCP Server(전송계층 프로토콜 서버)로 전송하기 위해서 시작포트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5000입니다. 장치 리스트의 순서에 맞게 순차적으로 증가하면서 할당됩니다.
  2. 2COM 포트 정보를 설정합니다.
    • 비트/초 : COM포트로 전송할 전송속도(BPS)를 설정합니다. NTRIP 프로토콜에서 사용하는 기본값은 9600입니다.
    • 데이터 비트 : 전송되는 데이터에서 비트의 수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8입니다.
    • 패리티 비트 : 송수신되는 모든 프레임에 의해 사용되는 패리티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None입니다.
    • 정지 비트 : 프레임의 끝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는 정지비트의 숫자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1입니다.
  3. 3파일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5-2>와 같이 폴더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4. 4<그림 5-3>과 같이 사용자가 임의의 캐스터를 입력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활성화됩니다. 호스트 또는 IP주소, 포트, 사용자ID 및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반영됩니다.

<그림 5-1> 옵션 대화상자, <그림 5-2> 폴더 대화상자, <그림 5-3> 캐스터 수동 입력 상자

이미지확대보기

Ntrip Client Library

개요

NmpntClient 라이브러리는 NTRIP 클라이언트를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윈도우와 리눅스를 지원합니다. 라이브러리는 NTRIP 프로토콜과 스레드를 NmpntClient 클래스로 구현하고, NmpntExtern 파일에 사용할 수 있는 API를 나열하였습니다. 다음 <그림>은 NTRIP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와 응용프로그램의 관계를 보여주며, 라이브러리 헤더파일은 NmpntExtern.h와 윈도우의 NmpntClient.lib, NmpntClient.dll과 리눅스의 libNmpntClient64.so, libNmpntClient32.so가 제공되며, 사용예제는 라이브러리 API를 직접 사용하는 SingleClient와 여러 클라이언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클래스로 구현한 MultiClient를 제공합니다.

라이브러리 API 사용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thread-safe 구조로, 라이브러리로부터 호출된 콜백함수에서 라이브러리 API를 호출하게 되면 교착상태(deadlock)에 빠질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MSVC 2015 환경에서 빌드되었으며, 응용프로그램은 시작/종료시 WSAStartup()과 WSACleanup() 함수를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소켓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리눅스는 GNU(g++) 4.4.7 에서 빌드되었으며 개발환경에 따라 요구되는 패키지 설치가 필요할 수 있으며, 개별 패키지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은 buildNtrip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매개변수 64 또는 32를 주면 64비트/32비트 응용프로그램이 생성됩니다.